위버딩, 세계 1위 필기 앱 굿노트에서 25억원 투자 유치 [Geeks' Briefing]

입력 2023-09-25 15:29   수정 2023-09-25 15:30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5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위버딩, 굿노트로부터 25억원 투자 유치
디지털 문구 콘텐츠 플랫폼 ‘위버딩’을 운영하고 있는 누트컴퍼니가 글로벌 1위 필기 앱 굿노트로부터 25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굿노트의 첫 스타트업 투자다. 누트컴퍼니는 또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털(VC) 스트롱벤처스로부터 2억원의 후속 투자를 받아 누적 투자 유치액 57억원을 달성했다. 위버딩은 태블릿PC 이용자들을 위한 디지털 문방구 서비스다. 노트 필기나 다이어리 작성, 드로잉 등을 위한 서식부터 스티커 이미지, 브러쉬 파일 등 디지털 문구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밀크파트너스, OK캐쉬백 포인트 교환 서비스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MiL.k)’를 운영 중인 밀크파트너스가 밀크 앱 내에 OK캐쉬백 계정 연동 및 포인트 교환 서비스를 제공한다. OK캐쉬백은 2000만 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 멤버십 서비스로, 밀크 앱에서 OK캐쉬백 포인트 교환이 가능해짐에 따라 두 회사 고객들의 포인트 활용성이 확대될 전망이다. 밀크는 여행, 여가, 쇼핑, 라이프스타일 등 업종을 대표하는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포인트 활용 경험을 주고 있다. 밀크는 롯데 엘포인트(L.POINT), CU, 메가박스, 야놀자 등 국내 주요 기업과 에어아시아, 겟플러스 등 해외 주요 기업의 포인트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리벨리온, IBM과 협업하며 해외 본격 공략
인공지능(AI) 반도체 스타트업 리벨리온이 미국 뉴욕의 IBM 데이터센터에서 퀄테스트(품질검증)를 진행한다. 리벨리온은 이번 IBM과의 협업으로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AI 반도체 제품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리벨리온과 IBM 데이터센터와의 협업은 IBM 왓슨 연구소에서 근무한 리벨리온의 오진욱 공동창업자 겸 최고기술책임자(CTO)의 역할이 컸다. IBM과 파트너십을 통해 리벨리온은 AI 반도체 설계 및 개발의 수준과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에이블리 빠른 배송 서비스 '샥출발' 거래액 급증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샥출발’ 거래액이 급증했다고 밝혔다. 샥출발은 에이블리가 2021년 7월 선보인 빠른 배송 서비스다. 평일 오후 6시 이전 주문 시 주문 당일 상품을 출고하는 프로세스다. 서울 도심에 위치한 에이블리 자체 풀필먼트 센터를 기반으로 빠른 배송 서비스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에이블리는 이달 1~17일 샥출발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했다고 밝혔다. 주문 고객은 55% 늘었다. 본격 성수기와 추석 연휴가 맞물린 9월에 거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포토위젯, 태국 앱스토어 아이패드 생산성 부문 1위
모바일 라이프 서비스 포토위젯이 애플의 신규 운영체제(OS)에 즉각적으로 대응해 태국 앱스토어 아이패드 생산성 부문에서 1위, 전체 무료 앱 2위를 차지했다. 애플은 지난 19일 아이패드 OS17을 업데이트하며 아이패드 잠금화면에 날씨, 날짜, 배터리 잔량, 예정된 이벤트 등 필요한 정보를 유용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이에 포토위젯은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빠르게 지원해 다운로드가 빠르게 늘었다. 포토위젯은 세계 150개국에서 누적 사용자 3900만 명을 돌파한 모바일 기기 테마와 위젯 기능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애기야가자, 거래액 100% 이상 증가
키즈 액티비티 플랫폼 애기야가자의 올해 상반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67% 이상, 거래 건수는 148% 이상 늘었다. 같은 기간 다운로드 수도 38%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앱 월간이용자수(MAU)는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해 가입자와 함께 이용도 늘었다. 애기야가자를 통해 이용자들이 장소를 확인한 수는 3000만 건을 넘어섰으며 검색 수 400만 건을 돌파하기도 했다. 애기야가자는 키즈 액티비티 관련 정보 3만여 건을 위치·카테고리 기반으로 제공한다.


삼쩜삼, 한가위 맞이 '복주머니' 이벤트
세금 신고·환급 도움 서비스 ‘삼쩜삼’을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가 한가위를 맞아 10월 3일까지 ‘삼쩜삼 복주머니 이벤트’를 한다. 삼쩜삼에서 환급액 조회 후 환급 신청을 마친 고객에게 선물이 제공된다. 환급 이용료에 따라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 신세계 1만~5만원 모바일 상품권 등이 지급된다. 또 추첨을 통해 3명에게는 100만원의 현금이 제공된다.

엘리스그룹, 데이터브릭스와 파트너십 체결
교육 실습 플랫폼 기업 엘리스그룹이 국내 에듀테크 기업 중 최초로 글로벌 데이터·인공지능(AI) 기업 데이터브릭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엘리스그룹은 국내 DX(디지털 전환) 교육 대표 기업으로서 데이터브릭스와 컨설팅 협업에 나섰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데이터브릭스 도입을 고려하거나 이미 도입한 기업들을 위한 DX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마리트, '5성급 호텔 숙박권 보물찾기' 이벤트
여행 슈퍼앱 마이리얼트립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울 전역에서 게릴라성으로 진행되는 ‘마이리얼트립 보물 찾기’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 오는 9월 27일 오후 12시, 13시 30분, 15시, 16시 30분, 18시 등 1시간 30분 간격으로 총 5회에 걸쳐 마이리얼트립 내 커뮤니티 게시판에 장소와 힌트를 공지하며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보물찾기 상품은 국내 5성급 호텔 숙박권 5장을 비롯해 마이리얼트립 이용 쿠폰 100장이다. 서비스 커뮤니티 내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알림 신청을 통해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다. 보물을 찾은 고객은 커뮤니티 게시판에 인증샷과 QR 코드 등록 등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업스테이지-NIA, 한국어 거대언어모델 평가 플랫폼 구축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한국어 거대언어모델(LLM) 성능을 평가하는 '오픈 코-LLM 리더보드'를 구축한다. 리더보드는 누구나 한국어 거대언어모델을 등록하고 다른 모델과 성능을 비교하는 공개 플랫폼으로 한국어의 특성과 문화를 반영한 데이터를 자체 구축했다. 임희석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와 공동연구로 역사 왜곡, 환각 오류, 형태소 오류, 불규칙 활용 오류, 혐오 표현 등을 고려한 '상식 생성' 기준도 추가해 AI가 만든 결과물이 한국어 사용자가 가진 일반 상식에 부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